으뜸중구 > 중구소식 > 보도자료

글자크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  프린트 화면인쇄

보도자료

보도자료 상세보기
제목
중구보건소, 노인 우울 및 자살예방 교육
담당부서 중구보건소 작성자 기획예산실
작성일 2017-11-14 조회 17
연락처
052-290-4361
첨부
내용
5. 노인 우울 및 자살예방 교육 실시.jpg 이미지
- `생명 플러스 행복 마을` 사업 일환...어르신 70여명 참여

울산 중구보건소 위·수탁기관인 울산중구정신건강복지센터(센터장 이진옥)는 13일 오전 9시 중앙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중앙동 거주 어르신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 우울과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했다.

이번 교육은 `생명 플러스 행복 마을`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, 이 사업은 중앙동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해 지역민을 대상으로 게이트키퍼를 양성해 자살고위험군을 발굴하고, 이동상담과 생명사랑 캠페인 운영을 통해 자살 예방과 정신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.

이날은 보건복지부와 한국자살예방협회에서 개발한 노인 우울과 자살예방교육 프로그램인 `희자씨와 친구들을 위해`란 프로그램을 활용해 효과적인 노인 우울과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했다.

또 자살 관련 홍보물도 함께 배부함으로써 우울증을 예방하고, 자살 충동 등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렸다.

최근 발표된 통계청 2016년 사망원인 통계자료에 따르면 중구의 자살률이 10만명당 20.3명으로, 연령표준화 자살률이 울산광역시 5개 구·군 중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돼 중구 정신건강과 자살예방사업의 성과가 통계에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.

앞서 2015년 통계청 자료에서 중구 지역 내 자살률은 울산 5개 구·군 가운데 1위였으며, 최근 3년간 중구 지역 자살률도 증가추세였다.

이진옥 센터장은 `이번 교육을 통해 중앙동 지역 어르신들의 우울증을 해소하고, 자살을 예방할 수 있길 바란다`며 `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의 자살을 예방하고 생명 존중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`고 말했다.

만족도 조사

현재 컨텐츠의 업무부서는 기획예산실(☎ 052-290-3270)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