중구 문화의전당
기본정보
-
주소울산광역시 중구 종가로 405(성안동)
-
문의처052-290-4000
-
홈페이지
소개
-
소개
울산 중구 문화의전당은 시민들에게 보다 다채로운 문화 체험, 예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밝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든다는 목표로 건립되었다. 2015년 대한민국 공공건축상을 수상하기도 한 문화의전당은 건물 자체가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아름다운 분수와 정원, 독특한 휴게공간이 마련되어 공연, 전시 장소 뿐 아니라 시민들의 소풍 장소로도 애용된다.
첨단 설비를 갖춘 전문 콘서트홀인 함월홀과 리허설룸이자 소공연장인 어울마루, 공연·전시를 위한 달빛마루와 별빛마루, 시민들의 여가공간인 잔디광장과 문화센터, 하늘마당, 레스토랑, 커피숍 등을 갖추고 있다.
-
문화의전당 시설현황
- 위치: 울산광역시 중구 종가로 405
- 규모: 지하1층 지상3층, 건축면적 2,946.02㎡, 연면적 7,708.09㎡
- 층별 시설현황:
- 지하1층 : 어울마루(소공연장 겸 리허설룸), 커피숍, 주차장
- 지상1층 : 별빛마루, 운영사무실
- 지상2층 : 함월홀, 달빛마루, 분장실, 그린룸
- 지상3층 : 문화센터, 레스토랑, 하늘마당
-
지상1층평면도
-
지상2층평면도
-
지상3층평면도
-
지상중1층평면도
-
공연장 현황
함월루(2층)
장애인석 5석을 포함한 499석의 공연장으로 226.23㎡에 가변형 콘서트&극장 세트를 갖춘 전국 최고 수준의 공연장이다. 바닥진동 차음설계·벽면진동차음설계, 전대역 음향가변장치(AQ튜브)등을 도입하여 실내악, 연극, 뮤지컬 등 장르별 최적의 잔향시간 제공하여 관객들에게 최상의 공연을 선사한다. 공연장에는 스타인웨이(D-274), 야마하(C7)피아노 등을 비치하고 있다.
어울마루
지하1층에 위치한 203.06㎡, 123석 규모의 수납식 객석으로 소규모 프리미엄 공연이 주로 열리며 소공연장과 리허설룸의 역할을 겸하고 있다.
-
레스토랑(3층)
관람객의 식사와 티타임을 위해 마련된 공간으로 스테이크와 파스타, 커피 등을 판매한다. 3층 옥상의 하늘마당과 연결되어 있어 편안하고 아늑한 조경과 함께 울산 원도심의 야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.
하늘마당
건물 3층 옥상에 조성된 아름다운 조경의 아늑한 공간으로 야외 공연이 가능하고 혁신도시를 비롯한 원도심과 함월산을 조망할 수 있다. ‘2019 올해의 관광도시’ 지정을 맞아 울산 최초의 프리미엄 스카이 바를 조성할 계획이다.
-
문화센터
시민들의 수준 높은 문화생활과 예술 활동을 지원한다는 목표로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. 무빙월을 이용한 3개의 교실이 하나의 강의실로 전환이 가능해 다양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. 영상·음향장비 및 기자재를 구비하여 전시·공연 자료의 관람과 다양한 예술 활동이 가능하다.
별빛마루·달빛마루
별빛마루(1층, 645㎡), 달빛마루(2층, 468㎡)
다목적 강당 형태로 다양한 행사와 공연 및 전시가 가능하며, 특히 층고가 높아 설치작품의 전시가 용이하다. 현재 다양한 문화·예술인들의 수준 높은 전시와 공연이 이어지고 있다.
주차시설 현황
지하주차장(B1) : 56면(장애인주차 2면)
야외주차장 : 173면(장애인주차 6면)
잔디광장(3,305㎡)
아름다운 정원수와 잔디밭으로 이루어진 야외공연장으로 각종 공연·전시·행사가 열리고 있다.
가든 파라솔, 테이블 및 의자 등을 비치하여 시민들의 여가 공간으로 인기가 높다.